신주인수권 증서 매매, 매도 행사 안하면 어떻게?

신주인수권 증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유상증자를 진행했다면 신주인수권 증서를 받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매매 및 신주인수권을 행사를 하지 않으면 유상증자에 대한 보상을 하나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기간에 맞춰서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보유 주식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는 가끔 발생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확실히 정리해드립니다.


글의 순서


신주인수권 증서란?

신주인수권 증서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 기업이 유상증자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 주식 보유자에게 신주를 우선하여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인수에 참여할 수 있는 우선권을 주는 것이지 발행가액 등에서 특별히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주인수권은 증서와 증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 신주인수권증서 : 유상증자로 인해 발행, 존속기간은 단기적
  • 신주인수권증권 : 신주인수권 부사채(BW)로 발행, 존속기간은 장기적

대부분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신주인수권 중 증서를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신주인수권 증서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신주인수권을 분배 받게 되면, 투자자는 2가지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을 매매하던지, 행사를 통해 신주를 받는 것(유상증자에 참여)입니다.

신주 발행가액은 공시와 함께 설정되나, 주가의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변하게 되며 최종발행가 확정일에 신주 발행가액이 정해지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회사가 유상증자를 공시하게 되면, 주식 보유자들은 신주인수권을 분배 받게 되며 행사(유상증자 참여)에 앞서서 신주인수권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신주인수권은 종목명+18R 이런식으로 명칭이 정해지며, 증권사에 등록되어 있는 핸드폰 번호 또는 이메일로 안내를 받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증서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대부분 증권사에 HTS, MTS에서 신주인수권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거래가 가능한 신주인수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매매

위에 보여지는 종목들은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신주인수권의 목록입니다. 신주인수권의 경우에는 기본 주식의 매수, 매도와 다르게 매수,매도 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라면, 반드시 신주인수권 매매 가능 기간에 매도하셔야 합니다. 보통 매매 기간은 일주일 내외로 짧습니다.


신주인수권 매도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신주인수권 매도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주인수권 거래 기간에 신주인수권을 매수했다면 해당 신주인수권 보유량 만큼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을 매도한 경우에는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매매 기간 이후에는 주식 보유자에게 선택은 유상증자 참여, 유상증자 미참여 두 가지의 선택권만 남기 때문에, 유상증자에 참여할 계획이 없다면 반드시 매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주인수권 행사 방법

신주인수권을 행사(유상증자 참여)하는 방법은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유상청약기간 역시 신주인수권 의 매매 기간과 같이 단기적으로 공지하게 되며, 신주인수권의 매매 기간이 일주일인 반면에 유상청약기간은 2~3일 정도로 더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 증권사 HTS, MTS 메뉴에 들어가면 유상청약 예약신청과 유상청약 신청 두 가지 메뉴를 모두 제공합니다. 유상청약에 참여할 예정이라면 시기를 놓치지 않게 예약신청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정 비율에 따라서 해당 신주인수권을 받게 되며, 초과 청약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증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발행가액 * 청약 주식 수의 금액을 입금하게 되면 신주 인수가 완료됩니다.


신주인수권 행사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신주인수권을 행사하지 않게 되면, 해당 신주는 실권주가 되며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일반 투자자에게 추가적으로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신주인수권을 배정 받은 투자자가 행사하지 않으면, 권리를 그냥 잃어버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업의 가치 분석을 통해서 신주인수권을 매매하거나, 신주인수권을 행사(유상증자 참여)하는 두 가지 중에 하나를 반드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언급된 모든 데이터와 정보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거래 또는 금융 투자 권유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발생한 어떠한 손실에도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알려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 2

가장 먼저 게시물 평가를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