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칼럼에서 분석해 볼 테마는 한동훈 관련주입니다. 정치 테마주는 단기간에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주식 테마 중 하나로 대선과 총선 기간에 큰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당을 대표하는 정치 테마주 중에 하나인 한동훈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칼럼 순서
한동훈 관련주 Top4
한동훈 관련주는 여당을 대표하는 관련주로 총선을 앞두고 야당을 대표하는 이낙연 관련주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주식 테마입니다. 2024년 총선에서 1차 적인 시세를 분출한 뒤, 가격과 기간 조정을 거친 뒤 다음 대선에서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한동훈 관련주로는 다음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 부방
- 극동유화
- 오파스넷
- 토비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 태양금속
- 노을
- 썸에이지
대부분 한동훈 장관과 같은 지역 출신의 대표이거나, 사외이사가 동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등 인맥 관련으로 엮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치 테마주를 매매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는 점은, 주식 테마만 따라가는 경우에는 사외이사의 사임 등의 이슈가 발생한다면 큰 손해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기업이 주요 사업을 잘 수행해나가면서 정치 테마에도 엮여있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개의 한동훈 관련주 중에 향후 상승이 기대되는 Top4 종목은 부방, 토비스, 극동유화, 태양금속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종목의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부방(한동훈 대장주) 차트 분석
부방은 한동훈 관련주 중에 대장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부방의 주요 사업 분야는 가전제품으로 특히, 전기밥솥에 특화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 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방의 시가총액은 1,500억 규모이고, 주식 유통비율은 38%로 유통비율이 높지 않아 가격의 변동폭이 큰 편입니다.
부채비율 90% 대비, 유보율이 500% 이상으로 코스닥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꽤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2022년 이후 유보율이 크게 상승한 점도 주가에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아직 총선까지 꽤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주봉 차트 분석을 통해 부방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부방 주식 차트는 2019년부터 약 5년간 1,360원~4,000원 구간의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트에서 횡보하고 있다는 것은 향후 주가 상승을 위해 주가가 힘을 모으고 있는 구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박스권 안에서 대량의 거래량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동훈 대장주인 부방의 매매 전략을 고려해보면, 박스권 하단까지 분할 매수한 후에 박스권 상단인 4,000원 부근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 바로 매매에 참여하기보다는 작은 그림에서 만들어진 추세선(검은색)을 돌파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도 수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000원 돌파 시 부방의 다음 목표주가는 6,400원입니다.
토비스(한동훈 테마주) 차트 분석
다음 한동훈 관련주는 토비스입니다. 토비스는 PC 모니터, 산업용 모니터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LCD 모듈 및 터치패널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토비스는 감사 위원이 한동훈과 법대 동문으로 한동훈 테마주에 엮여있으며, 대표이사가 아닌 사외이사, 감사위원 등이 연계되어 있을 경우는 이들의 사임, 재신임 여부를 지속 파악해야 합니다.
토비스는 시가총액 2,200억 규모로 유통비율은 75%로 부방보다는 매매에 적합한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종목임에도 증권사에서 신용대출도 가능한 종목으로 선정되어 있는 점은 재무적 안정성이 뒷받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120%인 반면에, 유보율은 2,000%가 넘는 매우 안정적인 유보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 등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앞서 부방과 다르게 박스권을 이미 돌파하고, 주식의 방향성이 상승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방 역시 추후에는 토비스와 비슷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토비스는 10,000원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꾸준히 우상향하면서 이전 고점인 19,000원 부근까지는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주가가 크게 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평균 단가 관리가 중요한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극동유화(한동훈 인맥주) 차트 분석
한동훈 인맥주인 극동유화는 현재 윤석열 정부의 테마주로도 엮였던 기업입니다. 윤석열 정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최측근인 한동훈 관련주에도 자연스럽게 편입된 모습입니다.
코스피 상장 기업으로 석유 및 석유화학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에 있으며, 국내외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 부문입니다.
시가총액 1,300억 대 기업이며, 유통비율은 55%로 적당한 유통 주식 수입니다. 부채비율 90%, 유보율 1,000%로 안정적인 재무구조이며, 코스피 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코스닥 기업보다는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차트는 2020년에 큰 상승을 기록했으며, 2021년에 재차 상승하며 2020년에 물려있던 투자자들에게 본전을 주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큰 그림은 추세선(검은색)을 따라서 하락하고 있으며, 작은 그림에서는 3,400원~4,000원의 작은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추세를 돌파하는 흐름은 만들어졌기 때문에, 추후 박스권 상단인 4,000원만 돌파한다면 4,800원까지 약 20% 정도 단기간 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향후 6,000원 구간을 3번째로 돌파를 시도하게 될 경우에는 엄청난 시세를 분출하며 큰 수익률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만약 박스권 하단인 3,400원이 이탈된다면 2,000원 초반 가격까지도 하락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겠습니다.
태양금속(한동훈 관련주) 차트 분석
마지막으로 살펴볼 한동훈 관련주는 태양금속입니다. 태양금속은 자동차, 전기, 기계 부품인 단조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자동차용 볼트 생산기업입니다.
태양금속은 대표가 한동훈 장관과 같은 청주 한씨 집안이라는 풍문과 함께 인맥주로 엮여있습니다.
태양금속 역시 코스피 상장 기업이나 시가총액이 660억으로 매우 작은 소형주에 속합니다. 유통비율은 53%로 적당합니다.
재무제표가 부채비율 330%, 유보율 460%로 앞서 살펴본 종목들보다 안전한 편으로 볼 수는 없으나 매출액 등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양금속 주봉 차트를 보면 1998년부터 2013년까지 박스권을 2014년 돌파하고 2015년 시세가 나면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으나, 이전의 가격까지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며 주식의 기본 가치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식의 기본 가치가 상승했다는 것은 이전의 박스권이던 500원 구간까지 하락하지 않고, 회사가 그만큼 질적으로 성장했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현재 970원~2,400원의 박스권에 머물러 있으며 970원이 이탈하면 주가가 하락 추세로 바뀔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하며, 현재 박스권 상단인 2,400원을 돌파한다면 새로운 시세가 시작되는 자리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박스권을 만들며 그 안에 대량의 매수 거래량이 동반되고 있다는 점은 추후 태양금속 주식이 상승 가능할 것을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한동훈 관련주 중에 재무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4종목의 주봉 분석을 통해 향후 방향성을 살펴봤습니다. 대부분 종목들의 시가 총액이 2,000억 미만으로 3배가 상승해도 1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높은 상승률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외의 노을, 썸에이지 등은 재무가 좋지 않기 때문에 상승 시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 낼 수도 있으나, 반대로 상장폐지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언급된 모든 데이터와 정보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거래 또는 금융 투자 권유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발생한 어떠한 손실에도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는 개인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