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뮤직랩을 활용해서 음악 작업하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음악 제작, 편집 프로그램으로 송메이커와 칸딘스키가 가장 대표적인 툴입니다.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단순 음악 작업뿐만 아닌 학생들 음악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음악을 무료로 다운로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크롬 뮤직랩 소개
크롬 뮤직랩은 구글에서 제작해서 서비스하고 있는 음악 제작, 편집 페이지로 원하는 음악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뮤직랩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유 피아노
- 송메이커
- 스펙트로그램
- 칸딘스키
- 음파
- 아르페지오
- 현악기
이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총 14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PC 뿐만 아닌 휴대폰, 태블릿 등 대부분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중 특히 송메이커와 칸딘스키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 3세반부터~초등학교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음표에 대한 거부감 없이 고학년 학생들이 체험하기에도 매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단순히 주입식 수업이 아닌, 체험식 수업이 많이 활성화 되면서 많은 선생님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트렌디하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들도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크롬 뮤직랩 송메이커 사용방법
뮤직랩 서비스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송메이커입니다. 송메이커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음악을 만들기 위해 5선지가 아닌 송메이커 화면에 다양한 색깔로 음을 표시하면서 악보를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음표가 아닌 색깔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송메이커 하단에서는 비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도형은 작은박을 의미하며 아래에 있는 도형은 큰박을 의미합니다. 콩가, 전자음, 북 등의 악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멜로디 역시 피아노, 현악기, 신스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템포를 통해서 빠르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마친 뒤, 우측 하단의 SAVE를 선택하시면 작업한 결과물에 대한 링크가 제공되며 해당 링크를 통해 모든 사람이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당 링크를 학부모들에게 공유를 통해 아이의 수업 내용을 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크롬 뮤직랩 칸딘스키 사용방법
칸딘스키는 앞서 설명한 송메이커보다 더 저학년을 위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화면에 그림을 그리면 다양한 소리로 전환되어 출력됩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버튼에서 색깔을 선택할 수 있으며, 색깔마다 모두 다른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면에 다양한 그림을 그린 후에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악이 재생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버튼은 지우개 버튼으로 그림을 지울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와 같은 도형을 그리게 되면 특수한 소리가 나게 되어 아이들이 더 재미있게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예제를 통해 수업 진행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뮤직랩 다운로드
송메이커의 경우 공유 URL 외에도 MIDI, WAV 등의 확장자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깨끗한 음질을 제공하고 있어서 학예회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칸딘스키의 경우 아쉽게도 파일 형태로 저장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