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Top5 : 종목별 차트 분석

이번 칼럼에서는 상승이 예상되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총 22개 종목으로 다음 파동에서 높은 상승률이 기대되는 종목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칼럼에서 기업의 기본 정보와 함께 종목별 차트 분석까지 함께 살펴보세요.


칼럼 순서


전고체 배터리 특징 및 관련주

배터리는 크게 리튬이온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 이온의 가연성 액체인 전해질을 고체로 바꾸어 안정성을 높은 배터리입니다.

안정성이 확보되고, 분리막이 필요 없기 때문에 원가 절감 등의 효율을 갖고 있으며, 리튬금속을 활용할 수 있어 고용량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고체 배터리 관련 주식은 20개가 넘어, 개인투자자들이 모든 전고체 배터리 기업들을 하나씩 살펴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코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 삼성SDI
  • LG에너지솔루션
  • 티에스아이
  • 아바코
  • 미래컴퍼니
  • 테이팩스
  • SK아이이테크놀로지

폐배터리 관련주와 함께 엮여있는 종목들도 있으며, 리튬이온배터리 테마를 함께 갖고 있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네이버증권에 등록된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총 22종목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중에 차트에서 상승을 예상해볼 수 있는 종목은 삼성SDI, 티에스아이, 덕산테코피아, 아바코, 미래컴퍼니 등 5종목입니다.


삼성SDI 차트 분석(전고체 배터리 대장주)

가장 먼저 살펴볼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삼성SDI입니다. 시가총액 49조 규모의 대형주로 에너지솔루션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기업답게 20조 이상의 매출이 나오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2조 규모입니다. 부채비율은 75%이고, 유보율은 4600%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가 배당률은 0.17%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삼성SDI 차트 분석

삼성SDI 주봉 차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주봉은 우상향 박스를 만들면서 천천히 파동을 만들면서 상승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주가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 라인은 630,000원 구간이며 현재 1차 목표주가는 820,000원 구간입니다. 이전 고점 저항이 있는 820,000원을 돌파하게 된다면 새로운 박스권을 돌파한 구간으로 에코프로처럼 새로운 상승 파동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30,000원을 이탈하게 된다면 새로운 추세의 형성을 기다려야 하며 470,000원 구간까지 하락해서 박스권을 만들며 긴 횡보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차트 분석(전고체 배터리 테마주)

티에스아이는 시가총액 3000억 규모의 기업으로 2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재료들을 혼합하는 공정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2차 전지 기업들이 케파를 늘려가고 있기 때문에 큰 수혜를 볼 종목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간략히 살펴보면 매출액은 1400억 규모인데, 영업이익 50억, 당기순이익 30억 규모로 일반적인 코스닥 상장 기업의 재무제표를 갖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416%, 유보율 383%로 매우 안정적인 편은 아닙니다. 다만, 2023년부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재무 또한 안정적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티에스아이 차트 분석

티에스아이 주봉 차트입니다. 2020~2021년간의 박스권을 2021년 말에 돌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권의 상승 돌파는 주가의 방향성이 상승으로 전환됨을 의미합니다.

이후 주가는 조정을 받으며 하락하다가 저점을 높이면서 우상향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 기준 가장 중요한 가격 라인은 11000원 구간입니다.

11000원 구간을 지지하면서 상승할 경우 이전 고점이었던 17000원 이상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시가총액이 3000억 규모이기 때문에 100% 이상의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000원을 이탈할 경우에는 주가는 다시 8000원~17000원 구간의 큰 박스권 안에 갇히게 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 점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덕산테코피아 차트 분석(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덕산테코피아는 시가총액 3200억 규모의 기업으로 OLED, 반도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배터리 합성에 필요한 화합물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1100억 규모이며, 영업이익은 93억, 당기순이익 151억으로 일반적인 코스닥 기업의 재무제표와 유사합니다.

부채비율은 46%, 유보율은 2000%로 재무는 매우 안정적인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회사에서 새로운 공장을 짓거나, 글로벌 위기로 매출 등이 급감했을 때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바탕으로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덕산테코피아 차트 분석

현재 덕산테코피아는 13000원~25000원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금 당장 주가의 방향성은 없으며 박스권을 유지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박스권의 크기가 약 100%로 박스권 하단에서 매수해서, 박스권 상단에 매도하는 매매기법을 사용한다면 수익을 내기에는 충분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매수가는 최대한 박스권 하단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으며, 13000원을 이탈할 경우에는 76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장한지 오래되지 않은 기업인만큼 차트 분석의 신뢰도는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7600원을 이탈한다면, 덕산테코피아의 지지라인이 어디에 형성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손절 대응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도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아바코 차트 분석(전고체 배터리 수혜주)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4번째는 아바코입니다. 아바코는 시가총액 3400억 규모의 기업으로 디스플레이 설비 장비를 생산하던 기업에서, 반도체, 이차전지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매출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액은 2100억이며, 영업이익 136억, 당기순이익 181억으로 꾸준히 실적을 유지 중인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은 안정적인 실적을 보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새로 확장한 사업분야가 성공한다면 주가가 크게 상승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64%, 유보율 2100%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바코 차트 분석

아바코 주봉 차트를 보면, 10000원~17000원의 박스권을 돌파한 이후에 주가의 방향성이 상승으로 전환되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주식 5종목 중에 가장 빠르게 상승이 가능한 종목이기도 하지만, 가장 크게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17700원이 가장 중요한 가격 구간입니다.

20000원을 이탈하지 않으면 아바코 주식은 상승 각도를 높여가며 빠르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17000원까지 조정을 받는다면 추세선을 타고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17000원 이탈 시 다음 지지라인은 13500원 구간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함께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미래컴퍼니 차트 분석(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전고체 배터리 관련 주식 마지막 종목은 미래컴퍼니입니다. 미래컴퍼니는 시가총액 3000억 규모 기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장비를 연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사업 확장 및 해외 진출도 계획 중입니다.

매출액은 1500억 규모이며, 영업이익 255억, 당기순이익 293억으로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고는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을 버틸 수 있는 힘은 바로 유보율에 있는데, 부채비율 28%, 유보율 3180%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유 중입니다.

미래컴퍼니 차트 분석

미래컴퍼니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한눈에 박스권을 만들며 횡보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000원~46000원의 매우 큰 박스권으로 주가의 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가 투자하기 어려운 종목에 해당합니다.

2023년에 대량의 매수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종목의 경우에는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한 시가 부근에서 매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전략입니다.

박스권으로 아직까지 중장기적인 주가의 방향성을 아직은 확인하기 어렵고, 46000원을 돌파하여 주가의 방향성이 상승으로 전환됨을 확인하고 매매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5종목(삼성SDI, 티에스아이, 덕산테코피아, 아바코, 미래컴퍼니)의 재무제표 및 차트 분석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삼성SDI 외의 종목들은 시가총액이 3000억 미만의 기업으로 주식의 탄력성이 좋아서 높은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으며, 삼성SDI는 대장주답게 안정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고체 배터리 수혜주에 다양한 기업이 있으나, 재무적으로 안정적이지 않거나, 이미 큰 상승이 나와서 조정이 필요한 종목들은 제외하고 소개했으니 개인적으로 다른 전고체 관련주를 살펴보면서 주식 종목을 발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언급된 모든 데이터와 정보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거래 또는 금융투자 권유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발생한 어떠한 손실에도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알려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가장 먼저 게시물 평가를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