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스코어는 악보를 직접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제공되어 많은 작곡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로 작곡한 음악을 악보에 도식화 또는 기존의 악보를 편집하는데 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 뿐만 아닌 다양한 악기의 활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파일 포맷도 지원하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까지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뮤즈스코어 소개
뮤즈스코어는 악보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과거에는 모든 악보를 손으로 그리고 이를 PDF파일이나, 사진 파일로 전환을 통해 디지털화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피날레나 시벨리우스 등 다양한 악보 작성 프로그램이 등장하며 작곡가들의 작곡 환경이 보다 편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악보를 작성할 때 필요한 대부분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악보의 레이아웃 등을 수정할 수 있어서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업로드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작곡한 음악을 공유할 수 있으며, 유료 가입자의 경우에는 타인이 업로드한 작곡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의 경우에는 특정 몇 개의 곡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포맷의 파일도 지원하고 있는데, .mscz라는 프로그램 전용 확장자를 활용하고 있으며 저용량이면서 이미지로 저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악보의 경우에는 불러오는 것만 가능합니다.
뮤즈스코어 다운로드
뮤즈스코어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리눅스, macOS 운영체제에서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10 이상 버전, 64비트
- macOS 11.5 버전 이상
- 리눅스 최신 버전
리눅스의 경우에는 최신 버전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윈도우와 macOS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버전 이상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MuseScore 사양
뮤즈스코어 소프트웨어의 최소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500MB 이상 여유 용량(SSD 추천)
- 메모리 8GB 이상(16기가 이상 추천)
- CPU 4코어 이상(8코어 이상 추천)
- 디스플레이 1280×720 해상도
사양에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아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깔끔히 삭제하신 후, 다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뮤즈스코어 사용법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매우 직관적인 사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작곡자라면 누구든 쉽게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상단에는 악보에 사용되는 음표들이 표시되며, 박자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목차에서는 악기, 속성, 팔레트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악보를 편집할 때는 항상 그리기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기모드는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축키 N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영상을 통해서 쉽게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해서 본인만의 멋진 음악을 만드시기 바랍니다.